본문 바로가기

경제비즈니

반도체 관련주 퀄컴 최신 스냅드래곤875G, 삼성전자 파운드리서 양산 예정 소식에 상승.

 

 

한미반도체는 국내에 대표적인 반도체 후공정 장비업체입니다. 한미반도체는 초정밀금형 및 반도체 자동화 장비의 제조 및 판매가 주요 사업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제조용 초정밀금형 및 장비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국내외 반도체 소자업체 및 패키징 업체에 공급하고 있고, 확장 응용하여 태양광, LED 장비 등도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 하락으로 인한 국내외 주요 고객사들의 설비투자 부진으로 관련 장비 수주가 감소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큰 폭으로 축소되었습니다.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 연구개발비 증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유형자산 처분이익 증가에도 순이익률 역시 전년대비 하락했고, 전방 반도체 산업의 개선 및 5G 투자 확대, 중국 업체들의 투자 재개가 기대되지만, 글로벌 경기부진으로 주요 고객사의 투자 지연될 시 매출 회복세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약방의 감초처럼 메모리 카메라 PCB OSAT EMI 등에 관련된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TSMC의 분기 실적 컨퍼런스콜 시사점은 ▷ 2020년 전공정(파운드리) 시장의 성장률이 17%로 높다는 것, ▷ 5G 보급 속도가 4G 보급 속도보다 빠를 것이라는 점 ▷5G 스마트폰 1대당 반도체 탑재량(silicon content)이 4G 대비 현저하게(substantially) 높다는 점.

이 같은 환경에서 2020년 한미반도체의 실적 개선 속도는 현재 투자자들이나 애널리스트들이 전망하는 것보다 빨라질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Global Top Tier 고객사를 다양하게 확보했다는 것도 실적 개선에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네패스는 팬아웃패키지(Fan-Out Packaging) 공급을 메인으로 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패키징 전문업체입니다.

팬아웃패키지란 미세화된 칩(chip)에서 입출력 단자 배선을 밖으로 빼내는 작업으로 매우 고난도 기술을 요한다. 이는 칩에 가해지는 충격(shock)을 줄여줘 제품 신뢰도 개선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칩니다.

이러한 공정은 비메모리 반도체 생산후 패키징 과정에서 핵심이 되므로 향후 
삼성전자가 비메모리 반도체 부문에 100조원이상 투자하게됨에 따라 관련부분도 자연스럽게 성장할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인텍플러스는 반도체 외관검사분야와 반도체 Mid-End 분야, 디스플레이 분야,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외관 검사 장비의 제조를 주 사업으로 하는 반도체 검사 장비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도체 분야는 빅데이터와 5G 등 진보된 기술이 계속해서 출현하면서 성장하고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적용된 외관검사장비의 수요 역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코는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이며, 반도체와 LCD 장비 부품 제작기업입니다.

미코는 1996년 2월 설립된 기업으로, 다이오드와 트랜지스터 등 반도체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종속회사가 8개 있으며 최근 미코바이로메드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미코 수소차 관련주로 분류된 이유는 이산화탄소로 수소를 만들수 있다는 소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코 SOFC라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제조공장을 지으면서 연료전지 시장에도 진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수소를 이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분야 기술을 보유함으로서 수소차 관련주가 되었으며, 수소차 관련 이슈때마다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킨스전자는 반도체 검사용 소켓 제조 사업 (BiTS 사업부) 과 반도체 테스트 용역 사업(반도체 사업부)을 하는 기업입니.
 
반도체 검사용 소켓은 반도체 후공정에서 제품의 전기적 특성을 검사할 때 이용되는 테스트 소켓(Test Socket)을 말하고, 2019년 상반기 기록한 160억원의 연결 기준 매출액 중 82.9%(132억원)이 반도체 검사용 소켓에서 발생했습니다.

반도체 테스트 용역은 양산 출하하는 반도체를 전량 테스트하여 양품과 불량을 판별하는 사업입니다.

이에 해당 반도체 시장 현황, 성장 과정과 맥을 같이합니다. 대다수 팹리스 업체의 경우 웨이퍼 및 패키지의 제작은 파운드리 및 패키징 업체에 의뢰하고 제품의 테스트는 전문 테스트 하우스에 의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주요 매출처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는 10년 넘게 거래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내수(101억원) 의존도가 높습니다.

오킨스전자는 매출액 300억 대의 강소기업입니다. 실적이 개선되고 있고 주가도 상승추세에 있지만 거래량이 너무 적은 주식이고 전환사채 물량이 있어 물리지 않도록 타이밍을 잘 맞춰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